2024.03.29 (금)

한해광의 <해양바라기>-2026 환영받는 여수 섬 박람회, 해양과 사랑에 빠지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한해광의 <해양바라기>-2026 환영받는 여수 섬 박람회, 해양과 사랑에 빠지다!

-사계절 아름다운 자연 즐길 수 있도록 정부와 여수시 지원 있어야
-개발의 눈에서 보존의 눈으로

 

 

-사계절 아름다운 자연 즐길 수 있도록 정부와 여수시 지원 있어야
-개발의 눈에서 보존의 눈으로

 

한해광y09EKdTG_218f0fb1de3e9d16ce43a0d68a209b7ff153a6b8.jpg

서남해 한해광 센터장
 
여수가 준비하는 2026 섬박람회는,
첫 번째, 여수의 365섬의 개별 섬의 가치를 찾고 만들어야 한다. 여수가 365 생일섬을 찾아냈던 것이 섬박람회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는 판단이다. 여수만클럽을 만든 것도 중요하다. 권오봉시장 지시로 26개국에 홍보를 한 것은 단순한 의미에서 벗어나, 의지의 표출이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수 행정에서의 준비는 바로 국가나 지방정부의 계획이나 의도를 늦게 간파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인 듯하다.
둘째, 개발의 눈에서 보존의 눈으로 바뀌어야한다는 것이다. 다리박물관이라는 용어는 사용하되 정주권을 갖고 살아가는 섬주민의 생활에 불편을 주면 안 된다는 것이다. 마을 특성을 살리는 마을 박물관을 만들자는 제안이다. 즉 마을 전체가 박물관이이 되는 것이다. 또 해양환경과 연안습지 보존이야말로 환영받는 섬박람회, 성공하는 섬박람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여수시가 지난해부터 ‘세계 섬 박람회’ 개최 구상을 마치고 올해 본예산에 연구용역비 1억원을 반영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은 좋은 방향이다. 올해 국가 기념일인 제1회 섬의 날(8월8일) 기념식 서부권인 목포신안에서 열린다. 여수시는 유치신청을 철회했다. 여수는 전 방위로 뛰어야 할 때라는 판단이다.
특히 지난해 여수시(시장 권오봉)에서 주관하여 창립한 여수만 클럽(회장 송영진) 대표단이 지난해 9월27일부터 10월1일까지 대만 펑후에서 세계만클럽 제14차 연차총회에 참석했다. 연차총회는  세계26개국 40여개 이상의 만이나 항구도시에서 참석했다. 의제는 "해양과 사랑에 빠지다"로,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생태 및 관광, 해양경제, 협력-공동창작 등이 논의 됐다. 당시 경제해양수산국 송석주국장을 단장으로 6명이 참석했었다.
이 총회는 단순히 만과 항구만을 주제로 발표하고 토론하고 논의하는 곳이 아니었다. 곧 해양의 전반적인 의제를 만들어내는 이른바 해양싱크탱크격인 대회장을 방불케 했다. 연차총회의 장소도 섬나라 대만에서도 비행기로 1시간가량 이동해서 도착한 펑후라는 섬이었다. 제14차 연차총회 행사에 차이잉원 총통이 직접 참석해 만총회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noname01.jpg

 

세계에서가장아름다운 만클럽 제14차 연차총회에서 2026섬박람회 홍보하는 광경
 
이런 세계행사에서 세계에 알릴 기회를 갖은 것은 여수의 행운이다. 참석자 모두가 환영하고 박수쳐주고 동참해주는 분위기였다.
한편 펑후는 타이완의 남서쪽 바다에 위치해 약 60여 개의 섬을 포함하는 군도다. 현무암 바위와 산호초, 침식되고 융기된 신비한 암석들, 드넓은 해변과 철새들이 어우러져 만드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으로 이뤄졌다. 이곳은 매년 4~6월이 되면 화려한 불꽃 축제가 펼쳐지며 가을과 겨울에는 해산물 축제가 열린다. 또한 펑후는 요트와 윈드서핑의 명소로도 유명하며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자연을 즐길 수 있어 타이완 사람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섬이다. 이는 곧 타이완 정부의 지원이 상존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정부와 여수시는 알아야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