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전남 양식 전략 품종 실뱀장어 질병 진단

기사입력 2019.03.20 20:4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전라남도해양수산기술원(원장 오광남)이 뱀장어 양식어가를 대상으로 21~22일 이동병원을 운영한다.

     

     이동병원은 봄철 실뱀장어 입식 시기와 수온 상승기를 앞두고, 전염병 예방과 질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해양수산기술원과 국립수산과학원이 합동으로 진행한다. 검진과 상담은 21일 영광지원, 22일 강진지원에서 받을 수 있다.

     

     뱀장어는 전남지역 양식 전략 품종 가운데 하나다. 양식장 295곳에서 연평균 5의 실뱀장어를 입식해 약 5800t을 생산, 전국 생산량의 57%를 차지하고 있다.

     

     이동병원에선 세균성, 기생충성,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구분해 진단한다. 이동 제한이 수반되는 법정 전염병에 민감한 양식어가를 위해 법정 전염병과 비법정 전염병으로 구분해 진행하고 진단 결과는 개별 통보한다.

     

     또한 수산용의약품의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도록 유도하고, 안전한 사용법과 허가되지 않은 사용금지 약품도 안내한다. 실뱀장어 입식이 한창인 요즘 실뱀장어 초기 관리와 2년산 뱀장어 양성 관리 등 현장 기술지도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오광남 원장은 해양수산기술원이 2012년부터 뱀장어 완전양식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왔다지속적인 서비스와 기술 보급으로 양식어가의 소득 증대에 앞장서고 나아가 전남 전략품종으로 자리매김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