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제201회 정례회 폐회사 서완석 의장, 여수웅천마리나 의혹 철저히 수사 촉구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제201회 정례회 폐회사 서완석 의장, 여수웅천마리나 의혹 철저히 수사 촉구

-공정사회는 국민이 바라는 시대의 요구 ‘공정사회’ 가치 강조
-‘정책 수립 전 의회와 소통·협의·의견수렴’ 시정부에 재차 당부
-1조5576억 규모 추경 확정, 16일간 추경안·결산안·조례안 등 24건 처리

-공정사회는 국민이 바라는 시대의 요구  ‘공정사회’ 가치 강조
-‘정책 수립 전 의회와 소통·협의·의견수렴’ 시정부에 재차 당부
-1조5576억 규모 추경 확정, 16일간 추경안·결산안·조례안 등 24건 처리

 

서완석의장.jpg

 

서완석 여수시의회 의장은 17일 최근 언론 등에서 보도된 웅천이순신마리나 위탁운영업체 선정 비리의혹과 4·15총선 당시 시 공무원의 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수사기관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서 의장은 이날 제201회 정례회 폐회사에서 공정사회와 정의로운 사회를 강조하며 “우리시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가다듬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여수해경이 이순신마리나 위탁운영업자 선정과 관련해 선정된 수탁업체 대표, 소관업무 부서 사무관, 시장 측근인사 등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할 것이라고 언론에서 보도했다고 밝혔다.
 
보도내용은 해경이 새롭게 위탁운영사로 선정된 B업체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경쟁업체의 사업계획서 등 입찰문건을 확보했다는 것, 운영사 선정을 위해 구성된 평가위원 중에 평가위원으로 적절하지 않은 인물이 포함됐다는 것 등이었다.
 
서 의장은 이와 관련해 기존 마리나 운영사의 위탁기간 연장을 위해 실시한 평가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서 의장은 “최초 협약서에는 위탁기간이 3년이 만료되면 평가를 통해 1회에 한해 위탁기간을 연장한다고 되어 있다”며 “여수시는 관련 규칙에 의해 요트시설관리운영위원회 위원들로 평가를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위원 7명 중 당연직 위원인 국장과 과장은 평가에 참여해 평가를 하지 않고, 요트협회 임원은 당일 출타하여 나머지 4명이 평가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평가결과 4명 모두 60점미만으로 이에 따라 기존 운영사는 위탁기간을 연장하지 못했다는 것이 서 의장의 설명이다.
 
서 의장은 “이런 의혹 제기로 우리 의회에도 민원이 접수됐고 소관 상임위원회 업무보고 과정에서도 ‘(운영을) 잘 한 것이 아니냐, 그렇다면 한 해 연장을 해 줘야지 이거 문제가 있지 않냐’라는 문제 제기를 했다”고 지적했다.
 
서 의장은 이 같은 상황에 대해 “공정사회를 위해서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가다듬어야 될 것 같다”며 “여수 웅천 이순신마리나를 마리나 게이트로 보고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시 공무원의 4·15총선 당시 선거법 위반 의혹에 대해서는 “공무원이 선거개입을 한다든지 공무원이 공정하지 못한다면 사회가 공정할 수 없다”며 “우리 공직사회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서 의장은 이날 폐회사에서 시 집행부에 시의회와의 소통과 협의를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서 의장은 “민선7기 출범 후 회기가 열릴 때마다 ‘정책수립 과정에 사전에 반드시 의회에 보고하고 의회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최선의 방안을 결정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시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수립은 시작부터 순탄치 못하고 정책 성공 또한 담보하기 어려울 것이며, 의회와의 갈등은 물론 지역사회의 분열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 의장은 그러면서 “제도적으로 지방정부는 지방의회의 협조와 승인 없이는 그 어떤 정책도 수행할 수 없도록 강제되어 있다고 환기도 시켜왔다”며 “정책을 수립하고자 할 때는 사전에 충분히 소통하고 마땅히 협의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서완석 의장은 이날 제7대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치는 소회도 밝혔다.
 
서 의장은 “오늘 본회의는 의장으로서 주재하는 마지막 회의”라며 “시민에게 힘이 되는 의회,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주시고 협조를 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존경과 고마운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여수시의회는 올해 1회 추경안과 2019회계연도 결산안 등 각종 안건을 처리하며 제201회 정례회를 폐회했다고 밝혔다.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17일까지 16일간 진행된 이번 정례회에서는 24건의 안건이 처리됐다.
 
추경예산은 올해 본예산 대비 약 1980억원 증가한 1조5576억원 규모로 확정됐다.
 
 
 

최향란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