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의료칼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뮤니티

<의료칼럼>

자연한의원이 알려주는....
폐경기 여성관리 (The management of the Menopause)

 

 

 자연한의원이 알려주는....

 폐경기 여성관리 (The management of the Menopause)

사본 -9면1-1의료칼럼이준형 (2).jpg

>허리,무릎,어깨 전문 이준형 원장(자연한의원)

 

 한의학적 개요로 볼 때 폐경은 49세를 전후하여 腎氣. 天癸. 任脈축의 생리적 쇠퇴로 인해 장부의 기능상실이 초래되어 갱년기증후군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사회, 문화적 요인, 여성의 성격에 따른 정신적 요인 등에 의해 장기간에 걸쳐 그 증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서양 의학적 개요로는 폐경(menopause)은 난소기능의 정지 후에 일어나는 월경의 영구적인 정지를 의미한다. 갱년기(climacteric)란 폐경전과 폐경기 동안 그리고 폐경기 이후의 일정기간을 포함하는 폐경전후기를 의미한다. 이 시기는 여성의 생식능력이 감소되고 소실되는 전환 시기, 즉 생식기에서 비생식기로 전환되는 시기이다.

이러한 갱년기 여성은 여성 인구의 평균 30% 이상이며,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그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폐경의 시기로서 의학적으로 증상을 잘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완경의 시기로서 정신적 측면의 중요성 역시 크다.

 

폐경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안면 홍조와 야간 발한이 있다. 안면 홍조는 폐경 주변기 여성에서 가장 흔한 증상이다. 80%에서는 보통 4-5년 동안 나타나며 마지막 생리주기가 끝나고 2년에 가장 심하게 나타났다가 호전된다. 난소가 수술에 의해 제거되었던지 혹은 방사선 혹은 항암치료 등에 의해 난소 기능의 소실이 온 경우 더욱 심해진다. 증상은 갑자기 일어나며 보통 1-5분간 지속된다. 열감은 얼굴에서 시작되어 목을 통해 가슴까지 내려온다. 심한 경우 타는 것 같은 느낌을 느끼며 더 심한 경우 피부가 붉어지며 땀이 났다가 오한이 동반된다.

 

다음은 불면증으로 잠을 못자는 것은 폐경기의 흔한 증상이며 안면 홍조나 야간 발한에 의한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불면증은 잠이 드는 게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더 흔한 경우는 잠이 들고 몇 시간 후 너무 일찍 잠에서 깨는 경우이며 다시 잠들기 힘든 경우다. 불면증은 사람을 피곤하고 예민하게 하며 만성적인 수면 장애는 기억력 감퇴와 판단 착오를 일으키며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며 체중의 증가,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과도 관련이 있다.

 

폐경기 여성관리를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변화가 있어야한다.

안면 홍조를 유발 가능한 환경 조건으로는 더운 집안 온도, 뜨거운 음료, 매운 음식, 감정적 스트레스, 흡연, 음주, 카페인의 섭취, 약물 등이 있다. 복식호흡을 하면 도움이 되며 신체활동이 활발한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서보다 열성 홍조로 인해 고통을 겪는 일이 적다. 하루에 30분 이상 빠른 걸음으로 걷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섭취하면 좋은 식품으로는 콩이 있다. 콩에는 다량의 식쿨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다.

미나리아재비과인 승마(升麻)는 안면홍조를 호전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일찍 사용할수록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그 외 비타민 E 섭취를 권한다.

 

아침이나 이른 오후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게 좋고 잠자기 전에 과식을 하지 않아야한다. 안면 홍조가 있다면 자기 전 따뜻한 목욕은 삼가는 게 좋다.

무엇보다도 기분변화를 주고 자기 개발을 하며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