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전라남도의회 광양만권 해양생태계 보전 특별위원회, 여수 남해화학 폐석고 현장 점검 등 간담회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전라남도의회 광양만권 해양생태계 보전 특별위원회, 여수 남해화학 폐석고 현장 점검 등 간담회 개최

-54만여㎡ 약 2천만 톤 가량 폐석고, 해양오염과 대기 중에 쌓여 비산에 의해 주민들 건강 위협
-환경전문가, 시민단체, 지역어민 등 전문자문단 함께 현장답사및 논의

 

 

-54만여㎡ 약 2천만 톤 가량 폐석고, 해양오염과 대기 중에 쌓여 비산에 의해 주민들 건강 위협
-환경전문가, 시민단체, 지역어민 등 전문자문단 함께 현장답사및 논의

 

 

사본 -1면폐석고장 사진 추가KakaoTalk_20190314_151145179.jpg

>남해화학 폐석고장 현장사진

 

1면3-1님해화학untitled.png

 

전남도의회 광양만권 해양생태계 보전 특별위원회가 여수남해화학(주) 폐석고 매립장을 찾아 운영 실태등을 점검했다.

 

남해화학의 폐석고 매립장은 54만여㎡ 규모로 약 2천만 톤 가량의 폐석고가 쌓여있어 해양오염과 대기 중 비산에 의해 주민들이 건강을 위협받고 있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 되어왔다.

실제 지난해 8월 여수 낙포동 해상 주변에 폐석고 침출수가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는 백탄(바닷물이 뿌옇게 흐려지는 상태) 현상이 발생해 주민 민원이 제기됨에 따라 전남도의회와 유관기관에서 합동 현지점검과 성분분석을 하는 등 민원제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앞서 2009년 5월 남해화학 폐석고장 관리부실로 인해 여수시가 남해화학을 광주지검 순천지청에 고발했고 그 혐의는 2001년 9월 폐석고 매립장 면적 증가와 용량 증설 변경 때 설치검사와 사용 개시 신고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특별위원회 이광일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은 남해화학 폐석고 매립장 운영현장을 점검하고 해양과 대기오염 발생 가능성과 오염재발 방지를 위해 남해화학이 부두에 설치한 차수막 등을 살피며 2차 3차 피해를 예방하는 방지대책을 논의했다.이날 현지 활동은 광양만권 오염원 조사와 현지활동 지원을 위해 위촉한환경전문가와 시민단체 지역어민 등 전문자문단이 1시간 30여분 동안 함께 참여했다.

현지 활동 이후 약 2시간 동안 개최된 특별위원회와 자문단의 합동 간담회에서는 그 동안 자문 위원들의 오염된 조사 활동상황을 공유하고 근본적인 오염원 해결방안과 정책 대안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특히, 특별위원회 위원들과 자문단은 "석고가 일반폐기물로 지정되어 있어 바다에 유입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으로 재발방지를 위해 확실하고 원천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광일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2만톤 가량의 폐석고를 타 지역으로 옮기는 방안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다"라고 말하며  "남해화학의 폐석고 문제는 단시일에 해결할 수 없으므로 앞으로 도의회 차원에서 폐석고 처리와 보관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여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광양만권 해양생태계 보전 특별위원회는 광양만권의 해양보전과 수산자원 확대 그리고 대기보전을 위한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자 구성되었다.
 
                                                   최향란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