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전남동물위생시험소, 닭․오리 질병 모니터링검사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전남동물위생시험소, 닭․오리 질병 모니터링검사

질병 감염상황․백신 항체 양성률 등 농가별 맞춤정보 제공

 

 

  전라남도동물위생시험소는 닭오리의 질병 발생 최소화를 위해 가금농가 질병 모니터링 검사를 한다고 1일 밝혔다.

 

 가금농가 질병 모니터링 검사는 가금 전문가로 구성된 컨성팅 자문단 10개 반 21명을 활용해 질병 15(11오리 4) 검사, 환기 등 사양관리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연중 실시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컨설팅 자문단이 농가를 직접 방문해 임상관찰 후 검사 시료를 채취하고 농가 소재 관할 동물위생시험소에 검사를 의뢰한다.

 

 동물위생시험소는 농가별 질병 감염 상황과 백신 항체 양성률 등 농가별 방역상황을 농가와 자문단에 제공해 효과적 백신 프로그램 운영과 적절한 약제 선정에 도움을 준다.

 

 특히 올해는 전체 사업 대상 농가 62호 가운데 45호를 AI 발생 위험지역인 나주, 영암 지역 농가로 선정해 고병원성 AI 유입 차단 및 조기 신고 등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지영 전라남도동물위생시험소장은 고병원성 AI는 물론 농가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질병에 대한 체계적 관리로 질병 발생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동물위생시험소는 20187천여 건의 검사를 실시해 닭오리 폐사는 물론 사람에게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살모넬라균 등 238건의 가축 질병을 검출했다

 

                                                                                                            최향란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