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우리 동네는 우리가 지킨다...우리지역 환경모니터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기자

우리 동네는 우리가 지킨다...우리지역 환경모니터링

-성산공원과 여수국가산단 내 직접관능법과 미세먼지측정기로 모니터링

지난 2월11일 월요일, 재능기부환경모니터링봉사단체 사)ECO-PLUS21 회원과 일반 시민 22명은 성산공원과 해산전망대, 여수국가 산단 내에서 환경 모니터링을 했다.

 

모니터링 방법으로는 직접관능법으로 악취측정과 미세먼지 측정기를 이용하여 미세먼지를 1분 동안 샘플링을 했다. 풍향풍속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어느 곳에서 강하게 나는지 알기 위해서이다.

 

 첫 번째로 모니터링을 한 성산공원은 평소에 나와 내 친구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원이라서 오염도가 매우 궁금했다. 이날은 바람이 많이 불었고 손발이 매우 시려서 발을 동동 구르며 모니터링을 했는데 모니터링위원장님 말씀이 추운 날씨여서 평소보다 미세먼지가 낮은 수치로 나왔다고 하셨다.

 송영선 환경모니터링 위원장님은 “성산공원을 모니터링 하는 이유는 우리의 생활 밀집지역 중에 성산공원을 대표적인 곳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여수국가산단 내의 대기오염정도를 측정하고 계절에 따라 바람의 영향이 달라지는 점에서 공단의 오염물질이 인근 거주지까지 날아올 위험도를 판단하고 시민들과 문제의식을 공유하고자 선정했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모니터링을 처음 오신 시민 두 분은“ 냄새가 매우 고약스럽고 날씨가 매우 춥다. 평소에는 무심코 지나가다가 이렇게 해보니 우리지역 환경이 걱정스럽다”라고 하셨다.

 

사)ECO-PLUS21 21 김영주 회장님께서는 “모니터링 하는 날의 날씨와 바람의 영향 등으로 인해 항상 결과는 다르게 나온다. 그래서 한 장소 같은 방법으로 모니터링을 해야지 평균값을 잡을 수 있다. 일정한 방법과 규칙 없이 모니터링을 한다면 모니터링 결과를 인정하기 어렵다.”라고 항상 같은 장소에서 모니터링을 하는 이유를 설명하셨다.

 

힘들고 추웠지만 우리 지역을 지키고 자연을 보호하는데 힘이 된다고 하니 모니터링을 하는 사람들 모두 다음 모니터링에도 참석하겠다고 말했다.

8-3손예빈의박재석모니터링.jpg

ㅇㅇ씨의 모니터링지-

noname01.jpg

>모니터링 결과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