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여수시의회, ‘여수형 관광브랜드’ 창출 포럼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여수시의회, ‘여수형 관광브랜드’ 창출 포럼 개최

대북관광 재개 대비 관광객 감소 대응방안과 관광브랜드 구축 논의

여수형관광부랜1.jpg

여수시의회가 여수형 관광브랜드 창출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대북관계가 2차 북미정상회담의 기대 등으로 인해 평화 국면 초읽기에 접어들자 일각에서는 대북관광으로 여수관광객이 감소할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브랜드2.jpg

이날 포럼은 대북관광 재개에 따른 관광객 감소 대응방안 및 관광브랜드 구축을 주제로 시의회와 ()여수지역발전협의회가 공동 주관하여 지난 26일 시의회에서 열렸다. 민덕희 시의원이 사회를 맡고 여수미래전략연구소 정일선 소장이 좌장에 임했다.

 포럼은 강신겸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 교수와 박현구 브랜딩컴 대표의 발제를 시작으로 이미경 시의원, 김학섭 여수시 관광과장, 하봉영 여수시 문화예술과장, 마재일 동부매일 기자, 박춘길 여수시관광협의회 이사를 초청해 토론을 벌였다.

 강신겸 교수가 먼저 대북관광 재개에 따른 관광객 감소 대응방안을 발제하고 박현구 대표가 이어 신인류와 여수 도시브랜드라는 주제로 토론 방향을 제시했다.

  강 교수는 같은 것을 다르게 보는 힘이 필요하다여수 관광 경쟁력에 여수다움이라는 고유성이 내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수시가 지금까지 관광객 수에 집착하는 양적 성장에 치중했다고 한다면 관광객들이 지역민을 위해 얼마나 많이 소비하고, 얼마나 더 혜택을 주는지를 파악하는 질적 성장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현구 대표는 서울의 내로라하는 핫플레이스가 홍대, 연남동이듯이 젊은 층을 공략한다면 불황이란 없을 것이다젊은 층들은 스마트폰 사진을 이용해 SNS를 통해 소통하는 소위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이자 검색 능력이 월등한 호모 서치엔스(Homo Searchiens)’라고 표현하며 이들을 타깃으로 도시를 브랜딩할 것을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미경 의원은 여수가 지속가능한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해야 한다면서 지역역사와 관광인프라를 연결하는 시도와 함께, 여자도 먹거리와 여자만의 일몰 관광을 명소화하고 장등해수욕장과 사도의 휴양 섬 비치를 개발할 것을 주장했다.

 민덕희 의원도 여수가 박람회를 개최한 이래 매년 13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고 있지만, 최근에는 안타깝게도 관광객 수가 줄어든 게 현실이라며 양적 관광 활성화에 치중할 것이 아니라 여수만의 진정한 멋과 아름다움을 통한 질적 관광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지속가능한 여수 관광의 발전방안을 펼쳐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좌장인 정일선 소장은 일회적이 아닌 생명력 있는 브랜드 개발이 절실하다여수의 ‘365 과 여수가 보유하게 될 ‘15개 브리지를 테마로 브랜딩할 것을 제안했다.

 이밖에도 관광산업에 여수만의 문화를 복합하고 이를 블로그나 유투브 등 다양한 인터넷 매체를 활용해 홍보하는 방안도 제안됐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