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한해광의 해양바라기 - 여자만 습지보호지역 지정 필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한해광의 해양바라기 - 여자만 습지보호지역 지정 필요

3-1한해광.jpg

한해광 (서남해센터장)

 

최근 선진국들이 ‘해양공간계획(Marine Spatial Planning)’ 수립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한다. 이는 자국의 바다를 과학적인 분석과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해양개발 초기 단계부터 난개발을 막고, 바다를 최고 수준의 활용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현재 전 세계 65개국이 해양공간계획을 이미 도입했거나 추진 중이다. 이런 가운데 전남은 올해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해양공간이용형태에서 여수는 해양보호구역(연안습지보호지역 등)이 없어 해양보호 및 관리지역엔 포함되지 않았다. 가막만이 수산자원보호구역인 동시에 환경관리해역으로 지정 관리되고 있는 정도다. 아쉽다. 또 주요 현안에서 여수는 고흥-여수 연결교량, 여수-남해 연결교량, 섬 관광활성화 등이 포함돼 있다. 여수는 율촌봉전갯벌을 중심으로 연안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적극 검토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온 지 꽤 오래다.

여수는 908.87km의 해안선과 365개의 도서 중 유인도 49개와 무인도 268개소로 되어있으며, 21개 항만으로 무역항 2, 연안항1, 국가항6, 지방항 12개소와 기타 어촌정주항 173개소로 구성되어 있는 우리지역 전체가 해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중 연안습지는 국가산단이 위치한 광양만과 미국FDA(미국식품의약국)가 승인한 가막만 그리고  여자만이 있다. 이들 만에는 멸종위기종 등을 포함한 각기 다양한 어류들이 서식하고 있다.
 

[포맷변환]한해광의해양바라기.jpg

사진▲ 연도별 해양공간계획(안) 수립 계획

또 여수는 리아스식 해안선을 따라 자연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해안선을 따라 군데군데 모래갯벌, 펄갯벌 등 빼어난 자연경관과 다양한 생물이 함께 어우러져 독특한 해양생태계를 구성하며 살아가고 있다. 해양생물 자원으로는 동물의 산란지 역할을 하고 있는 조하대와 조간대지역의 잘피 등이 있어 바다를 건강하게 만들고, 또한 이곳엔 칠게와 흰발농게 등이 먹이사슬에 의해 살아가면서 다양성을 유지하고 있다.

여수연안에서의 지금까지 생태관광은 금오도 비렁길이 여수생태관광을 대변해주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여수에서의 생태관광은 만족할 꺼리는 못되는 것 같다. 그 옛날 금오도 앞바다에 바다거북이 찾아왔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목시 할 수 없거나 오지 않은 것 같다. 이러한 틈새를 활용하여 금오도 바다이야기 스토리텔링을 더해서 단순체험에서 경험적 체험으로 변화해야할 것이다.

이제는 여자만이다. 단순한 생태관광계획은 여수만의 것이지만 순천만에서 보듯 연안습지 지정은 세계적인 명소로 간다는 것이다. 율촌 봉전갯벌의 생태계는 가히 세계적이라 할 수 있다. 봉전주민들의 갯벌사랑이야기를 듣노라면 해지는 줄 모른다. 봉전은 이제 세계적 생태계친구가 되고, 해양생태계의 일원으로 자연과 교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여수생태관광이 가야할 길이 아니겠는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