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대포지역발전협의회....피해보상금도 필요없다, 유해물질 측정기 세워달라!

기사입력 2019.08.07 12:0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대포지역 주민 스스로 한 달에 두 번 정기적인 환경모니터링 측정
    -권시장, 주민건강권 생명권 지키기 위한 면담 받아들이겎다
    -주부의장, 여수지역구 국회의원으로써 이번 국정조사 여수국가산단 유해물질 불법유출 철저한 조사 진행 시키겠다
    -서의장,  대포주민  환경모니터링 진정성 느낀다

     

     

    여수대포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대포지역발전협의회는 "생명권과 건강권 지키기" 를 위하여  여수시장, 전라남도지사, 환경부영산강유역환경청장과의 '대화의 시간'을 공문으로 요청했다.


    이번 대포지역 “생명권과 건강권 지키기” 면담 공문에 대하여 전라남도 동부지역본부(기후환경국) 민원담당자는 동부지역본부장과 먼저 상담을 하고 그 후에 전남도지사와의 면담을 권유했지만 대포지역발전협의회는 김 지사와의 직접 면담을 다시 요구한 상태다. 환경부영산강 환경청은 8월15일 이후 청장과의 면담을 약속해왔다.

    또한 대포지역발전협의회는 주승용국회부의장과 서완석여수시의장을 만나 '대화의 시간'을 갖고 대포지역이 여수국가산단과 약 800m 거리로 산도 없이 바로 뜷려있음을 강조했다. 여수산단에서 1994년도 독극물이 배출되어 7명 사망되었던 과거를 예를 들기도 하며 피해보상금이 아닌 생명을 지키기 위한 유해물질측정기를 대포지역과 여수산단 사이에 세워줄 것을 요구했다.
     
    주승용국회부의장은 “대포지역 주민들이 보상을 원하기 보다는 유해물질 측정기를 세워달라는 요구에 공감을 한다. 내가 국토교통위원회지만 여수지역구 국회의원으로써 이번 국정조사에서 여수국가산단 유해물질 불법유출에 대하여 철저한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여수주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법개정  외에도 환경부와 관계부처와 협력해 기업 오너들이 스스로 자각하여 개선하고 반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여수시의장인 서의장은 대포지역발전협의회가 한 달에 두 번 정기적으로 대포지역 환경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는 등의 내용으로 2시간 정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대포지역 주민들의 고통 50년 충분히 이해한다. 환경실태 조사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한 서의장은 “보상을 요구하는 집회가 아닌 주민 스스로 생명권을 지키겠다고 환경모니터링을 하는 노력하는 모습에 진정성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포지역 관계자는 여수시는 지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유해물질측정기 설치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다는 뜻과 함께 8월 중순 경 대포지역발전협의회와의 면담을 성사시키겠다는 약속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최향란기자. 사진 김영주기자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