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환경오염 따른 기후 변화 지구온난화, 이런 현상 앞으로도 계속...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기자

환경오염 따른 기후 변화 지구온난화, 이런 현상 앞으로도 계속...

4-1김지웅학생기자.jpg

 

지구 온난화는 지구의 평균 기온이 점점 높아지는 현상으로, 현재 전 세계의 환경 문제이다.
산업 혁명 이후 인구 증가와 산업화로 많은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하고, 계속되는 삼림 개발로 대기 중의 온실가스 농도가 높아지면서 지구의 평균 기온이 상승하는 지구 온난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지구의 온실 효과에 의한 것인데 온실 효과란 지구의 복사에너지가 온실 기체에 반사되어 다시 지구로 돌아오는 현상이다.

여수 해안의 해수 표층온도도 해마다 오르고 있는데 특히 여수를 포함해서 모슬포 제주북부 해역과 부산해역 등이 수온이 상승하고 있다. 이런 수온 상승의 이유를 지구온난화 때문이라고 한다. 이런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어획량이 해마다 줄어들고 아열대성 어종이 나타나는 현상이 일어난다.
여수앞바다에 괴물물고기 홍투라치가 나타나 큰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몸은 붉은 돔처럼 보이지만 턱과 등에 더듬이 모양의 지느러미가 있는 물고기로 이는 심해성 희귀종이다. 우리 여수바다가 온대 해역에 속한다는 말이 된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환경오염에 따른 기후 변화와 지구온난화가 큰 원인이고 이런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지구 온난화는 극지방의 빙하가 녹여 해수면이 상승시키고, 그에 의해 투발루, 몰디브 등의 섬나라 방글라데시, 네덜란드 등의 해안 저지대가 물에 잠겨 큰 피해가 생긴다.
또한 대기와 해수의 흐름에 변화가 생겨 태풍, 가뭄, 홍수 등 많은 자연재해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지구 평균의 2배에 달하는 온도변화로 아열대화 되고 있다. 또한 해수면 상승은 지구 평균의 3배, 수온 상승도 지구 평균의 3배에 달한다. 이로 인해서 열대야 일수 증가, 여름철 기간 증가, 농작물, 해양생물 등의 변화를 초래하여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연은 늘 우리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자연을 보호하고 친환경 녹색 도시를 지켜야만 인간도 살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김지웅 학생기자 (구봉중3년)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