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토)

문재인 정부 미세먼지 정책과 거꾸로 가는 여수시 공영개발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미세먼지 정책과 거꾸로 가는 여수시 공영개발과?

- 현장 점검 같은 것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니...

- 현장 점검 같은 것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니...

 

 

2-1여수시삼동지구.jpg

문재인 정부는 출범 초 "미세먼지 걱정없는 쾌적한 대기환경조성"을 약속했다.
최근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1조 5천억원을 추가경정예산 편성한 것도 문재인 정부의 환경정책을 엿볼수 있는 부분이다.

이런 국가 정책과 반대로 가는 현장이 있다.

여수 주삼동에 위치한 삼동지구 택지개발 현장에 세륜장이 철거된 이후 미세먼지, 비산먼지를 방지하는  살수차 처리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의혹이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이곳 삼동지구 택지개발 현장은 과거에도 작업차량들이 세륜장을 통과하지 않고 흙먼지를 발생하는 민원 고발이 있어 벌금형태로 정리가 된 적이 있었지만 벌금형이 내려진 이후로도 여전히 여수시 관계기관의 관리감독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정황이 발생되었다. 

여수일보는 관계기관인 여수시 공영개발과에 삼동지구 현장 세륜장 철거 시점과 살수차 작업과정 기록을 자료요청을하였다.공영개발과 관계자는 세륜장을 철거한 시점으로는 세륜장철거 콘크리트를 실어나른 날짜를 세륜장철거 날짜로 알고 있다고 했지만 관리감독자는 현장에 관리감독하러 나간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살수차는 2019년 3월1일 부터 4월9일까지 현장내 저수지에서 하루 평균 3회  3시간 동안 작업운행하였다고는 했지만 살수차에 설치되어 있는 GPS 오류로 인해 운행시간과 횟수 등 '분석불가'라서 차량번호가 없다는 자료를 받았다. 살수차는 특수차량이라서 GPS가 단듯이 가동되어야 하지만 GPS오작동이라는 자료를 믿기 어렵다는 의문조차 제시하지 않은 공영개발과. 관계자는 이 또한 더이상 확인하지 않았고 금강개발업체에서 살수차 작업을 했다하니 한걸로 알고 있다는 답변이었다.
현장에서 나온 폐기물도 공사업체에서 받은 자료만 받아들고 현장 점검 같은 것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고 말했다.

여수시 기후환경과는 친환경 전기자동차와 수소차 보급, 노후 경유차 폐차, 미세먼지 발생 저감을 위한 시차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데 공영개발과는 홀로 다른 정책을 하고 있는가!

공사완료가 5월이라는데 관리감독이 단 한차례도 없었다니 놀라운 현상이다. 시는 공사업체의 보고만  믿고 안이하게 탁상행정만 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


김영주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