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금융칼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칼럼

젊은 나이에 공제(보험)를 가입해야 하는 이유

젊은 나이에 공제(보험)를 가입해야 하는 이유

 

2-1금융KakaoTalk_20190313_170524778.jpg

김충열여수한려새마을금고 상무

 

 공제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불안을 제거하기 위해 공동으로 재산을 준비하여 두는 제도를 말한다. 새마을금고는 보험을 공제라고 한다. 타 보험회사에 비해 새마을금고 공제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큰 보장과 저렴한 보험료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보험회사처럼 설계사를 통한 영업이 아닌 새마을금고 직원이 직접 공제를 판매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수수료, 판매비, 홍보비 등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보험회사에 비해 공제료가 저렴하다.

공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겠지만, 그중에서도 젊은층, 즉 사회초년생들이 젊은 나이에 공제를 가입해야 할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다.

첫째, 공제를 가입할 때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공제연령’ 즉, 나이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질병이나 여러 가지 사고에 대한 위험률이 낮기 때문에 공제료가 낮게 책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한 살이라도 젊을 때에 공제를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젊을 때 가입하면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저축성상품의 경우에는 적립기간이 길수록 적립금이 늘어나게 되고, 보장성공제의 경우에는 면책이나 감액기준 조건이 있어서 빨리 가입 할수록 제대로 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둘째, 보험이라는 것은 현재를 위한 것이 아닌 불확실한 미래를 담보한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하고 돈을 잘 벌고 있는 지금보다는 은퇴 후 수입이 없거나 훗날 건강을 위해서 또는 재정적인 문제에 대비해서 적절한 상품에 가입을 해야만 노후에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셋째,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피할 수 없는 것 중에 하나가 세금이다. 납입한 공제에 대해 세액공제가 된다는 사실을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보장성보험의 경우 근로자본인 및 기본공제대상자가 계약자와 피보험자인 보험료를 연 100만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대상보험료의 12%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넷째, 우리가 아파서 병원을 가거나 입원을 할 경우 의료기록이 남으면 공제가입 이 힘들 수 도 있다. 또한, 의료기록이 남으면 지금 즉시 공제를 가입할 수 없으므로 몇 년 후 가입을 하게 된다면 납입하여야 할 공제료가 인상이 되므로 젊고 건강한 지금 공제에 가입해야 한다.

이렇듯,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불확실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새마을금고 공제에 가입을 적극 추천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